21년 9월 월 적극사용자 (MAU)가 10억 명에 도달했던 틱톡은, 앱 분석 서비스 App Annie에 다르면 22년 15억 MAU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거대한 도달거리를 이용하려는 다양한 마케팅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틱톡의 댓글을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을 소개합니다.

틱톡 댓글 활용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기 전에 2021년 틱톡이 크게 성장한 국가를 소개합니다(아래 그림 참조). 지속되고 있는 틱톡의 높은 성장률에서 확인할 수 있듯 인스타그램 Reels와 유튜브 Shorts의 공세로부터 틱톡은 아직까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틱톡의 성장세는 2022년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있는 브랜드에게 던지는 시사점이 큽니다. 그럼 광고가 아닌 독특한 방법으로 유기적 도달거리를 높이는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출처: eMarketer

틱톡에서 추천(for you page) 또는 검색 페이지에서 인기있는 영상 중 댓글을 보면 종종 브랜드가 쓴 댓글을 마주칠 때가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브랜드가 틱톡 댓글 마케팅에 뛰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틱톡 영상의 댓글을 활용하는 브랜드

11월 12일 발행된 테일러 스위프트의 아래 틱톡 영상을 보시죠.

@taylorswift

Now we begin again. Red (my version) is out ##redtaylorsversion ##swifttok

♬ All Too Well (10 Minute Version) (Taylor's Version) (From The Vault) - Taylor Swift

2,000만 이상의 뷰를 기록하고 있는 이 영상은 테일러가 직접 자신의 새로운 앨범 Red (Taylor’s Version)가 공개된다는 것을 알리는 매우 짧은 영상입니다. 스위프트의 이 영상의 댓글을 보시면 - 아래 이미지를 보셔도 됩니다 -, 상위 7개의 댓글 중 5개가 브랜드의 댓글입니다.

첫 번째 댓글은 22만이 넘는 좋아요와 691개의 대댓글을 기록하고 있는 History의 댓글입니다. History는 미국 방송 채널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는 언어 학습 앱인 Duolingo입니다. 10만 개 이상의 좋아요와 533개의 대댓글입니다. 심지어 15위-11월 24일 기준-는 틱톡 공식 계정이 남긴 "swifties make my fyp RED ❤️"라는 댓글입니다. 76,300개의 좋아요와 124개의 대댓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댓글로도 수 백만 유기적 도달거리 가능

오징어 게임 마케팅 사례에서 확인한 것처럼 소셜 미디어 바이럴 현상에 이른바 숟가락을 얹는 방법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징어 게임 마케팅: 밈 마켓팅 사례와 콘텐츠 커머스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만큼 기업 브랜드가 오징어 게임의 인기 행렬에 올라타고 싶은 유혹은 강렬합니다.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인기가 있는 만큼 마케팅 사례도 다양합니다. 이번 글은 온라인 공간에서 오징어 게임이 어느 정도 인기를 끌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오징어 게임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는 틱톡의 검색 페이지-인기 해시태크 탐색-을 정기적으로 살펴보며 댓글을 통한 마케팅 또는 밈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틱톡과 유튜브는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댓글을 상단에 노출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의 인기 영상을 살펴보면 댓글 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브랜드가 매우 많습니다. 폭발적인 도달거리를 얻고 있는 틱톡 영상의 댓글은 영상의 도달거리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영상 자체의 도달거리가 워낙 크기 때문에 댓글 도달거리를 작다고 평가할 순 없습니다. 참고로 아래 글에서 소개하는 인기 틱톡 동영상의 도달거리는 10억이 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폭발성이 강한 영상은 쉽게 볼 수 있는 사례를 아닙니다. 그리고 이 영상을 보는 사람 중 매우 일부만이 댓글을 볼 것입니다.

Here are the 10 most viewed TikToks of all time
From Zach King and James Charles to Addison Rae and Will Smith, here’s the 10 most viewed TikToks of all time.

예를 들어보죠. 4천만 뷰를 기록하고 있는 영상이 있다고 가정하죠. 이 중 10분의 1이 댓글을 본다고 가정을 하면 상단에 위치한 댓글은 약 4백만 도달거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멋진 댓글은 4백만 이용자의 기억에 남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바이럴 영상 댓글 마케팅의 또 다른 장점은 한번 댓글 상단을 차지한다면 매우 오랜 기간 이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 경험에서 보면, 유튜브 경우 상단 댓글 변동이 심한 편입니다. 그 이유는 인기 영상의 댓글에 대한 좋아요 수가 틱톡과 비교한다면 매우 작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댓글에서는 1만 개 미만의 좋아요 수로도 상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후발 주자에 의해 역전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틱톡은 유튜브와 다르게 댓글에 좋아요를 표시하는 이용자 수가 (이해할 수 없을 수준으로) 많습니다. 상단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지만 한번 상단을 차지하면 매우 빠르게 좋아요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영상 대댓글이 가능한 틱톡

유튜브와 다른 틱톡만의 독특한 기능이 하나있습니다. 틱톡 영상 창작자의 경우, 자신의 댓글에 영상으로 대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만들어진 대댓글이 말풍선 방식으로 노출됩니다.

틱톡 댓글 마케팅의 꽃은 틱톡 계정 운영자가 브랜드가 남긴 댓글에 자발적으로 영상 댓글을 남기게하는 것입니다.

Duolingo의 사례를 보시죠. Duolingo의 틱톡 계정은 170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매우 잘 운영되는 브랜드 계정입니다. Duolingo 틱톡 운영팀은 인기 영상에 멋진 댓글도 잘 남기지만, 자신 계정에서 다른 브랜드 틱톡 운영팀과 아래 영상처럼 댓글 대화를 시도합니다.

@duolingo

i’m obviously bringing Dua Lipa #Duolingo #brandtok #trend #snacks #wfh #comedy

♬ origineel geluid - Andre Felipe

Duolingo가 틱톡 운영팀에 타 브랜드 틱톡 운영팀에게 주간 미팅 때 어떤 스낵을 먹는지 궁굼하다며 질문을 던진 영상입니다. 여기에 다수 브랜드 틱톡 운영팀이 댓글을 답니다. 그 중 하나가 미국 (닭고기) 패스트푸드 체인점 칙필레(Chick-fil-A)의 틱톡 운영팀입니다. "우린 치킨 너겟을 먹지, (Duolingo 팀) 너희는 어떤 소스를 먹어?"라는 댓글입니다-현재 이 댓글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칙필레 창업자는 동성결혼을 반대하는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Duolingo 팀의 대댓글은 "Rainbow sauce only plz"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영상 대댓글입니다. 이를 본 틱톡의 다수 이용자가 댓글과 대댓글을 틱톡 영상으로 만듭니다. 이 댓글 및 대댓글 논쟁? 영상은 순식간에 틱톡에 바이럴됩니다. 동성애를 지지하는 많은 이용자들이 Duolingo를 칭찬하고 앱을 다운로드하는 현상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아래 영상은 대표적 예입니다. 4백만 뷰를 기록하고 있는 이 영상에서 동영상 대댓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lexa.23231

#greenscreen I’ve never loved @Duolingo so much #gaypride #pan #chickfilahomo #gay #loveislove #lgbtq

♬ origineel geluid - Andre Felipe

이 사례의 의미는 댓글 마케팅을 통해 유기적 도달을 높일 수 있다는 점뿐 아니라, 개별 브랜드의 (지지) 커뮤니티 형성이 틱톡에서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Duolingo는 동성애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브랜드입니다. Duolingo는 21년 9월초에 틱톡 공식 계정을 시작한 이후 두 달 만에 150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합니다. Duolingo는 마스코트 Duo 영상과 댓글 마케팅을 통해 유기적 도달을 시도했습니다. 아래 글은 Duolingo의 틱톡 마케팅 사례를 정리한 글입니다.

Duolingo’s mascot went viral on TikTok by twerking on tables and thirsting after Dua Lipa
The official Duolingo TikTok account has exploded in popularity since it began posting memes and funny videos regularly in late September.

또 다른 사례는 틱톡 이용자 Emily Zugay입니다. 에밀리는 다양한 브랜드의 로고를 다시 디자인(redesign)해서 틱톡에 소개하는 계정을 21년 9월부터 운영 중입니다. 아래 영상은 에밀리가 리디자인한 애플 및 스타벅스 로고가 등장합니다. 1,580만 뷰를 기록하고 있는 이 영상의 댓글에 Adobe 등 다수 브랜드가 자사 로고를 에밀리가 리디자인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에밀리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아래 영상 이후 에밀리는 댓글로 요청받은 브랜드의 로고를 리디자인한 다수의 영상을 발행합니다. 이 영상들의 총 뷰는 1억 뷰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emilyzugay

Putting my degree to use

♬ original sound - Emily’sTikTok.edu

에밀리 틱톡 계정이 인기를 얻자 엘런 토크쇼(Ellen Show)가 에밀리를 초대해 엘런쇼의 로고를 리디자인해달라는 요청을 합니다. 아래 영상은 에밀리가 출연한 엘런쇼입니다.

또 다른 사례가 있습니다. 램 산체스(Ram Sanchez)는 Lonely Planet의 소셜 미디어 팀에서 근무하면서 틱톡 개인 계정을 운영합니다. 팔로우 수가 13만 명 수준으로 램 산체스는 인플루언서에 속합니다. 램 산체스는 브로콜리를 먹는 장면을 담은 아래의 짧은 영상에서 브랜드에게 이유 불문하고 댓글 달아봐("A bunch of brand accouts should comment on this for no reason")를 요청합니다. 7초 길이의 이 영상은 21년 11월 24일 기준 4,210만 뷰, 좋아요 670만 좋아요, 21만 5천 개의 댓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ramblingsanchez

🥦🥦🥦

♬ original sound - sleepsleep

이 영상에 약 100여 개의 브랜드 계정이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도 확인 가능한 브랜드 외에도, BMW, 아마존, Discord, 맥도날드, 버거킹 그리고 틱톡 등이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1위 댓글은 110만 개의 좋아요를 얻은 호텔 체인 Holiday Inn Express입니다.

틱톡 댓글 마케팅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틱톡을 One-Way 영상 채널로 바라보지 않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틱톡 이용자와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대화가 틱톡 마케팅에서는 필수입니다. 틱톡 브랜드 계정 운영을 대행사에 맡기고 있다면 댓글 마케팅 관련 가이드라인이 꼭 필요합니다.

틱톡 마켓팅 (1): 뷰티 커뮤니티
크리니크(Clinique) 대표 미쉘 프레이어(Michelle Freyre)은 다음과 같이 틱톡 마케팅의 핵심을 이야기합니다(출처: Business Insider). ”틱톡은 브랜드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에 의해 작동하는 플랫폼입니다(TikTok is a platform that is driven by the community, less the brands themselves).”이 문장의 의미를 사례를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커뮤니티에 의해
틱톡 마켓팅 (2): 숏폼 영상과 틱톡 알고리즘
아래 두 영상을 비교하면 롱폼과 숏폼 영상의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Tasty가 제작한 오물렛 레시피 영상입니다. 위의 영상은 스마트폰이 아닌 높은 사양의 카메라로 촬영되었고 데스크탑에서 편집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내용 구성에서도 신선한 달걀 구별법, 중불 유지 방법 등까지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영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