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파이가 미국에 제한해서 그리고 쇼피파이 플러스 회원- 빅브랜드-에 한정해서 NFT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쇼피파이가 시작하는 NFT 베타 서비스는 21년을 마감하는 시점에 찾아왔지만 중장기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NFT를 암호화폐만이 아닌 일반 신용카드 그리고 쇼피파이가 제공하는 간편결제 수단으로도 구매하고 (재)판매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쇼피파이 도구를 이용해서 인스타그램에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수 인플루언서도 이제 NFT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세계에만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중앙 집중 방식으로 관리되는 세계에서도 NFT가 가능합니다. 암호화폐 진영과 전통 디지털 진영 사이의 결합성(composability), 이 결합성이 풍부해질 때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세계는 비로소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가 이렇게 작은 혁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NFT (베타) 서비스에 소개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 쇼피파이 플러스 회원은 NFT를 이더리움 뿐 아니라 폴리곤(Polygon), 니어(Near) 그리고 플로우(Flow)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플러스 회원의 사이트-D2C 또는 인스타그램 등-에서 NFT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OpenSea같은 NFT 전용 마켓플레이스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지불체계로는 암호화폐 뿐 아니라 쇼피파이 간편결제-Shop Pay-, 신용카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판매된 NFT는 구매자에게 이메일과 고객지갑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출처: Shopify NFT

왜 작은 혁명인가?

아래 글에서 NFT의 핵심 특징으로 거래 조건의 프로그래밍을 설명드렸습니다.

NFT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거래 조건을 (거래 이전에)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NFT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인공물입니다. 특히 특정 회원에게만 NFT를 판매함으로써 배타적 접근성-예: VIP 좌석-을 제공할 수 있는 시장 잠재력을 NFT가 가지고 있음을 아래 글에서 음악 밴드 킹스 오브 리언(Kings of Leon)의 예를 통해 설명드렸습니다.

NFT 잠재력 분석: 공정한 가격은 없다
NFT 열기가 뜨겁습니다. NFT의 성장 잠재력과 그 발전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NFT 특성에 대한 (풍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NFT 세계에 과장 및 사기가 함께 존재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NFT 사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NFT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절실합니다. 이 글이 탄생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 글에 소개되는 두 개의 서비스 사례-Royal과

쇼피파이는 이번 NFT 베타 서비스에 맴버쉽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출처: Shopify NFT

쇼피파이는 이른바 인플루언서에게 커머스 서비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NFT는 팬덤 현상이 존재하는 곳에서 그 시장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쇼피파이를 이용해서 이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곳은 D2C 사이트 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 모든 곳에서 NFT 거래가 가능합니다.

NFT의 미래, 나아가 암호화폐 및 Web3의 미래는 순수한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폐 세계에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양한 기능을 서로 연결하는 (전통) 온라인 공간에 그 미래가 달려있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커머스 시스템은 분산 네트워크가 아닌 중앙 통제되는 네트워크 구조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디지털 재화보다는 물리적 재화의 판매가 중심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바로 이 공간에 NFT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특히 맴버쉽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인플루언서 또는 커머스 서비스 운영자가 보다 쉽게 다양한 NFT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충성된 브랜드 팔로워는 NFT를 이용해서 유료 콘텐츠 또는 유료 재화에 대한 접근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술 작품, 앨범, 티켓 그리고 상품 등 NFT와 연결해서 접근권을 제공할 수 있는 대상은 다양합니다. Let loyal brand followers use NFTs to unlock gated content or products—like artwork, albums, tickets, physical merch, and more.

쇼피파이가 예시로 들고 있는 유료 콘텐츠 또는 유료 재화는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폐 기반에서 작동할 이유가 없습니다. 바로 이렇게 서로 다른 두 세계-암호화폐 세계와 전통 디지털 세계-를 쇼피파이는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을 결합성(composability)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소피파이는 NFT라는 소유권을 블록체인 방식이 아닌 전통 보안 체계-COA: Certificate of Authenticity-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결합성을 전통 방식으로 실현하고 있습니다.

결합성의 사례는 아래 글을 참조하십시요.

암호화폐의 전환점: 트위터, 레딧 그리고 페이트리온의 선택
암호화폐 진영과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이른바 빅테크 진영은 서로 분리된 영토에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이 경계선이 붕괴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스스로가 해결책일 수 있는 문제를 (먼저) 찾고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이 해결책이 쌓여 지금의 암호화폐 생태계를 구성했다면, 이제 암호화폐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2022년, NFT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본격 결합 및 성장

이로써 2022년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빠르게 다양한 NFT를 선보일 가능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로써 팬덤을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에게는 다양한 수익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크리에이터 이코노미(the creator economy)는 2022년 크게 성장할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쇼피파이의 NFT 전략은 경쟁 기업에게도 유사한 전략적 선택을 강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인스타그램 커머스 위젯을 제공하는 카페24 또한 NFT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 가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또는 크리에이터가 팬덤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에 걸맞는 효과적인 NFT를 발행 및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22년은 NFT 대중화의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