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1월 29일 공개된 블록체인 기반 게임 더샌드박스 알파(The Sandbox Alpha)에서 거래되는 가상 부동산 랜드(Land)가 430만 달러에 팔리면서 Play to Earn 게임 모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가상 공간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도 탄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Republic Realm이 (전통) 비디오 게임 브랜드 Atari가 더샌드박스 알파에 미리 사 놓은 땅을 430만 달러에 매입했습니다. 430만 달러는 11월 23일 캐나다 투자 기업 Tokens.com이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패션 거리를 250만 달러에 구매한 기록을 깨면서 메타버스 부동산 거래액 최고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더샌드박스 알파의 가상 부동산 거래에 투자가 몰리는 이유와 Play to Earn 모델의 가능성 및 한계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Metaverse Real Estate Piles Up Record Sales in Sandbox and Other Virtual Realms
Firms’ purchases of digital land in online worlds are bets that property values will rise as more people join in.

더샌드박스 알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샌드박스의 게임 시리즈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더샌드박스 게임이 처음으로 공개된 해는 2012년입니다. 더샌드박스 게임은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하게 게임 이용자가 복셀(voxel) 스타일로 놀이 공간을 꾸밀 수  있는 3차원 게임입니다. 후속 버전은 2016년에 발행된 Sandbox Evolution입니다. 이 두 게임 모두 큰 인기를 끌어 2020년까지 4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더샌드백스 게임을 개발한 기업은 Pixowl입니다. Pixowl은 2018년 중국 게임 기업 Animoca Brands에 인수됩니다.
  • Animoca Brands는 블록체인 기술을 더샌드박스 게임에 적용시킵니다. 샌드(Sand)라는 이더리움 기반 화폐도 만들어졌고 NFT로 가상 공간 부동산 랜드(Land)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랜드(Land)에서 게임 이용자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른 이용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슈팅게임, RPG, 어드벤처, 배틀로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될 수도 있고 가상 공간에서 진행되는 콘서트나 패션쇼도 될 수 있습니다.
  • 특정 랜드(Land)를 찾는 이용자가 증가하거나 특정 랜드(Land) 옆에 위치한 다른 랜드(Land)의 인기가 증가하면 이 특정 랜드의 가치가 증가합니다. 다시 말해 목이 좋은 곳에 위치한 랜드의 가치도 증가합니다. 랜드의 가치가 증가하면 더 높은 가격에 다른 이용자에게 랜드가 판매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Land의 거래 총액이 100만 달러를 기록합니다.
  • 21년 11월 16일 Animoca Brands는 11월 29일 오후 2시에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 더샌드박스 알파(The Sandbox Alpha)을 공개한다고 밝힙니다. 더샌드박스 알파는 NFT를 활용한 Play to Earn 모델 게임의 테스트 버전입니다. 이 때부터 암호화폐 Sand의 가격이 폭등하기 시작합니다. 11월 초까지 2달러 대에 머물던 Sand 가격은 16일 이후 상승하기 시작해 11월 25일 8달러를 넘어선 이후 12월 8일 5.27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더샌드박스 알파는 22년 일반에게 공개될 더샌드박스 게임의 테스트 버전입니다. 테스트 버전은 모두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른바 Alpha 티켓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만이 11월 29일 이후 3주 동안 18 게임 레벨 모두를 즐길 수 있고 알타 티켓이 없을 경우 게임 레벨 3까지만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요약하면 2012년 시작된 더샌드박스 게임은 2020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고 2022년부터 NFT 적용을 크게 확대한 Play to Earn 모델로 진화합니다.
Introducing The Sandbox Alpha
Step into the Metaverse! Your chance to join the launch of a new era of gameplay is fast approaching.

알파 티켓의 희소성 마케팅 및 랜드의 희소성

알파 티켓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더샌드박스 게임의 랜드(Land)을 소유한 이용자-기업 및 브랜드가 다수 입니다-는 1,000장의 알파 티켓을 배분받고 이를 마음대로 나눠줄 수 있습니다. 알파 티켓은 없는 사람은 더 샌드박스 게임-본사-이 트위터와 디스코드(Discord)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응모해야 합니다. 두 소셜 미디어에서 매일 750장의 알파 티켓이 추첨 방식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파 티켓을 구하지 못했다면 더 샌드박스 게임에서 제공하는 땅의 최소 단위 1 구획(parcel)을 구매해야 알파 티켓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더샌드박스 게임에서 랜드(Land)를 가지고 있는 이용자가 자신의 랜드 중 일부 구획을 판매할 때 1 구획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랜드 및 구획은 모두 NFT이며 NFT 마켓플레이스 OpenSea에서 판매 및 구매 가능합니다. 1 구획의 가격은 21년 11월 16일 1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 이후 1 구획 가격은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샌드박스 게임의 랜드(Land) 소유자는 11월말 기준 약 12,000 명에 이릅니다. 여기에는 제페토, 아디다스, South China Morning Post도 속합니다. 소유주가 바뀐 전체 랜드의 과반수의 경우 1 구획의 가격은 1만 달러에서 1만 5천 달러입니다. 그러나 어떤 구획의 경우 195,000 달러까지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가장 비싸게 판매된 랜드(Land)는 앞서 설명드린 비디오 게임 브랜드 Atari가 가진 랜드로 총 가격은 430만 달러입니다. 11월 22일부터 27일까지 더샌드박스 게임의 랜드 거래량은 8,6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습니다. 가상 부동산 열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에 올라가는 이유 중 하나는 더샌드박스 게임의 전체 랜드(Land)는 166,464 구획(parcel)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땅의 희소성이 명확합니다.

The Sandbox NFT statistics
1767 The Sandbox NFTs were sold in the last 7 days. The total sales volume for The Sandbox was $24.23M. The average price of one The Sandbox NFT was $13.7k.

희소성에 기반한 NFT의 잠재력은 아래 글을 참조하십시요.

NFT 잠재력 분석: 공정한 가격은 없다
NFT 열기가 뜨겁습니다. NFT의 성장 잠재력과 그 발전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NFT 특성에 대한 (풍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NFT 세계에 과장 및 사기가 함께 존재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NFT 사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NFT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절실합니다. 이 글이 탄생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 글에 소개되는 두 개의 서비스 사례-Royal과

Play to Earn 모델의 가능성과 한계

Play to Earn 게임의 선두주자는 Axie Infinity입니다. Axie Infinity의 기업가치는 21년 12월 9일 기준 68억 달러이며 이용자 규모는 1백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Axie Infinity와 더샌드박스 게임 등 블록체인 기반 Play to Earn 모델을 특징은 게임 이용자가 자신의 행동과 게임에서 얻은 아이템을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꾸민 Axie 또는 랜드 중 일부를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Axie Infinity의 SLP와 AXS 그리고 더샌드박스 게임의 샌드(Sand)는 이더리움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돈을 벌 수 있으니 게임에 대한 동기 부여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을까요? Axie Infinity의 경우 하루 24시간 중 20시간 동안 게임을 할 경우 한 달에 약 1,000달러를 벌 수 있다고 합니다.

‘Axie Infinity’: The Game Where You Can Earn $1,000 A Month In Ethereum | Benzinga
Axie Infinity is a game created ...

월 1,000 달러가 어떤 조건의 사람에게는 작지 않은 돈일 수 있습니다. 필리핀과 베트남에 거주하는 사람이 Axie Infinity에 몰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Axie Infinity 게임 이용자의 40%가 필리핀에 거주하고 있으며, 약 5.7%만이 미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The NFT Game That Makes Cents for Filipinos During COVID
Axie Infinity, a NFT trading game running on Ethereum, has proven a pandemic lifeline for a small community north of Manila.

현재 Play to Earn 구조에서 게임 이용자의 저변 확대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대 수익이 1,000달러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문제는 SLP와 AXS 그리고 샌드(Sand) 등 토큰 가격의 변동입니다. 토큰 가격이 꾸준하게 오른다면 한 달에 벌 수 있는 액수도 함께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토큰 가격이 폭락하게 된다면 생계비를 Play to Earn 게임에 의존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입니다.

더샌드박스 게임은 Play to Earn 모델 이외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랜드라는 가상 공간이 창의적인 콘텐츠로 채워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더샌드박스 게임은 총 165개의 파트너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래 파트너 명단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The Walking Dead, 래퍼 Snoop Dogg, 제페토, Care Bears, 스머프, 뽀로로 등이 파트너로 참여하여 각각 자신만의 랜드(Land)를 꾸미고 있습니다.

Partnerships – The Sandbox – Medium
All Partnerships of The Sandbox. A Decentralized Gaming Platform Made By Players. http://www.sandbox.game.

아디다스는 파트너에 속하지 않지만 더샌드박스 알파를 통해 144 구획으로 이루어진 랜드를 170만 달러에 구입했습니다. 이 랜드에 "Adiverse"를 세운다는 계획입니다.

Adidas’ Coinbase Partnership Followed by Buying Land in The Sandbox!
German sportswear and shoe producer Adidas has just bought land in The Sandbox for a promising NFT project.

아디다스 뿐 아니라 다른 기업도 뉴욕의 맨해튼으로 변해가는 더샌드박스 게임 세계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샌드박스 게임의 랜드 위에 다양한 공간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Play to Earn 모델은 의미가 없습니다. 기업에겐 맨해튼을 찾은 관광객 같은 다수의 게임 이용자가 보다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수의 한국 게임 기업 또한 Play to Earn 모델 게임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 수익과 결합되는 방식은 한국에서 규제의 대상입니다. 이 규제에 변화가 없다면 Play2Earn 모델이 한국에서 전성기를 맞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극적으로 이 규제가 사라진다고 해도 게임 기업은 1,000달러 함정을 풀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