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ado는 2000년 영국에서 출발한 솔루션 기업입니다. 2010년부터 런던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Ocado는 전자상거래 사업자에서 시작해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업종을 진화시킨 회사입니다. 상거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에서 시작해, 로보틱스, 물류 자동화 등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등 Ocado는 '전자상거래의 기술 인프라'에서 탁월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카도는 식료품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여왔고, 2019년 전통-! 1884년 설립된- 상거래 기업인 Marks & Spencer와 50대 50의 온라인 식료품 합작 기업-Ocado Retail-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오카도는 '솔루션 사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분리된 Ocado Retail도 2020년 이후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M&S and Ocado joint venture goes live
The joint venture between Marks & Spencer and Ocado has gone live, with the two retailers pledging to expand capacity by 40% by the end of next year.
Q1 revenues jump to £600m at Ocado-M&S joint venture - BusinessCloud
Ocado Retail also opens first mini fulfilment centre and plans more full-sized CFCs

2019년 오카도와 M&S의 거래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 오카도는 합작회사 Ocado Retail을 통해 전통의 M&S 상점-2019년 기준 1,463개-에 대한 데이터 접근권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식료품 배송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던 오카도에게 M&S의 식료품 판매 현황은 의미있는 데이터로 작용했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오카도는 M&S의 고객 정보에 대한 접근권도 확보하게 됩니다.
  • 합작회사 설립은, 전통의 M&S가 오카도의 온라인 식료품 판매 및 배송 사업을 인수한 것이 아니라, 사실상 오카도가 M&S의 식료품 서비스를 넘겨 받는 꼴이었습니다. 그 대신 M&S는 오카도의 지분을 매수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M&S는 인수가격으로 7억5천만 파운드를 오카도에 지불하게 되고, 오카도는 이 7억 5천만 파운드를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합니다. 요약하면 합작회사를 통해 오카도는 '식료품/음식 판매 및 배송'과 '솔루션 비즈니스'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게 됩니다.
  • 오카도 솔루션은 이와 동시에 또는 이후 미국과 스웨덴 등으로 빠르게 확장합니다. 다시말해 솔루션의 시장 규모를 확대한 겁니다.
  • 합작법인은 영국시장을 공략하는 Amazon Fresh에 강력한 대척점 기능을 합니다. 분리된 오카도 리데일과 오카도 솔루션은 새로운 서비스로 다시 만납니다. 바로 '당일 신선 배송 서비스'인 Ocado Zoom입니다.

오카도는 (1) 전통 리테일 사업자와의 협력, (2) 소프트웨어 집중과 (3) (글로벌) 시장 확대 그리고 (4) 새로운 서비스로 요약할 수 있는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카도는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세밀하게 구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리테일 프로세스의 최적화와 자동화를 이끌어 내면서 리테일 기술의 글로벌 공급자라는 강력한 시장 위치도 차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하나 오카도는 아마존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과감하게 오카도 리테일을 M&S와 결합하면서 아마존에 대항할 수 있는 최소한의 매출 사이즈-10억 파운드-를 만들 것입니다.

오카도(Ocado)는 Exciting f(R)에 포함된 기업입니다.
Exciting f(R)을 소개합니다. 리테일 시장 질서재편의 주인공입니다.
리테일 대재앙(Retail Apocalypse)의 시작2017년 4월 The Atlantic의 데릭 톰슨(Derek Thomson)은 리테일 산업이 붕괴(Meltdown)되기 시작했다고 보도를했습니다. 쇼핑몰이 문을 닫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Credit Suisse의 분석[https://www.usatoday.com/story/money/2017/06/12/childrens-apparel-chain-gymboree-files-chapter-11-bankruptcy/102772792/]에 따르면, 2017년 아직 문을 닫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