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월 광고수입이 평균 100만 원 수준인 유튜버는 이를 담보로 1억 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전통 은행에는 유튜버 대상 대출 상품이 없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쥬스(Creative Juice)는 유튜버에게 광고 담보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입니다. 유튜브에서 월 평균 3천만원 광고 수입을 내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는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개발할 10억 가까운 투자금이 필요합니다.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는 이러한 인기 유튜버에게 10억을 지급하고 그 대가로 해당 유튜브 영상의 판권을 5년간 가져옵니다. 유튜브 광고 수입을 매개로 새로운 크리에이터 경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에드 시런, 샤키라, 브루스 스프링스틴 등 다수 뮤지션은 자신들 곡에 대한 권리를 음반회사 또는 투자회사에 판매, 정확하게는 양도했습니다. 작지 않은 돈을 주고 음악 저작권을 구입한 음반회사 또는 투자회사는 이 곡이 사용될 때마다 저작권 사용료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냅니다. 뮤지션은 저작권 사용료를 미리 판매하여 목돈을 벌고, 음반회사 또는 투자회사는 저작권 사용료 징수의 전문성을 갖춰 징수율을 높여 돈을 법니다.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이 유튜브에서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는 미스터 비스트(MrBeast) 등 인기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권리를 사들여 이를 재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이 글은 젤리스맥과 스파터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이며, 이러한 서비스가 크리에이터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분석합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우선 투자사와 투자규모가 놀랍습니다. 스파터(Spotter)는 2022년 2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등 6개 투자사로부터 2억 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이 때 기업가치는 17억 달러입니다. 스파터는 2022년 한 해동안 (인기) 유튜버의 동영상 권리를 구입하는데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2021년 5월 젤리스맥(Jellysmack) 투자에도 참여한 투자사입니다. 벤처 캐피탈 스스로가 젤리스맥과 스파터와 동일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Slow Ventures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Creative Juice와 함께 유튜버의 동영상 권리를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크리에이터 경제에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질문은 이러한 동영상 라이센스 비즈니스 또는 동영상의 미래 광고 수입 담보 비즈니스가 투자 대비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입니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이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가지고 관련 스타트업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정 유튜브 채널에서 얻을 수 있는 현재의 광고 매출만이 아닙니다. 해당 유튜브 채널의 성장 속도도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누적된 동영상이 가져오는 확실한 미래 광고 수입은 담보 가치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유튜버에게 들어간 대규모 현금이 해당 유튜브 채널을 더 빠르게 성장시킬 경우 과거 동영상에서 보다 많은 광고 매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은 작지 않은 추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슈퍼스타 미스터 비스트(MrBeast)의 경우 매달 2억 5천만 뷰에서 7억 3천만 뷰를 기록합니다. 미스터 비스트의 주요 시청 지역과 이 지역의 CPM을 함께 계산하면 미스터 비스터 채널 영상의 미래 가치를 계산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참고로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은 계약 맺은 유튜브 채널의 수익에 대한 권리만을 5년 동안 가질 뿐입니다. 유튜브 영상에 대한 권리는 창작가가 계속 소유합니다.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가 채결하는 거래는 유튜브 채널의 크기에 따라 15,000 달러에서 3천만 달러까지 다양합니다. 유튜브 채널별 평균 거래액은 약 150만 달러입니다.

에버그린 또는 노하우 영상이 아니라 자기 성장에 투자하는 채널에 투자
스파터 CEO 데브와(DeBevoise)는 아래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와의 인터뷰에서 "나비넥타이 매는 방법" 등 노하우 동영상 또는 에버그린 동영상을 제작하는 채널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노하우 영상 조회수의 성장률은 매우 작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뚜렷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거나 "자기 성장에 투자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투자한다며 스파터의 투자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비용 또는 추가 인력을 고용하는데 필요한 비용 등을 제시할 때 스파터(Spotter)는 유튜버 또는 유튜브 채널에 투자를 진행합니다. 왜냐하면 자기 성장은 새로운 오디언스 확보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과거 영상의 조회 수는 크게 증가할 수 있고 투자사는 이를 통해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 잠재력 외에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이 고려하는 지점은 영상 주제입니다. 190 명 이상의 유튜버에게 투자하고 있는 스파터의 경우 어떤 주제 영역이 미래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동시에 광고주가 요구하는 동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자체 분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 동영상 또는 뉴스 동영상의 경우 일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만 그 이후 조회 수가 폭발적 성장하는 일은 자주 일어나지 않습니다. 동일한 주제의 영상이라 할지라도 차이는 존재합니다. 게임 영상의 경우 Call of Duty와 같은 슈팅 게임 영상은 단기적으로 조회 수가 성장하는 반면 마인크래프트 영상의 경우 그 창의성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파터(Spotter)가 밝히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수익이 발생한지 최소 12개월이 지난 유튜브 채널
- 현재 한 달에 총 1백만 조회 수가 발생하는 채널
- CPM이 8달러 이상인 지역에서 주요 조회가 발생하는 채널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최대의 위협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같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 유튜브 알고리즘은 구원자이자 동시에 가장 큰 위협요소입니다. 때문에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 어떤 이유에서 특정 채널이나 영상을 추천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일은 젤리스맥과 스파터의 기본 업무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는 언제든 추천 알고리즘을 변경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젤리스맥과 스파터의 비즈니스 모델은 언제든 파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크라이나, 오징어게임처럼 특정 시점에 제한되어 추천하는 영상과 꾸준하게 또는 꽤 긴 시간동안 추천하는 영상을 구별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젤리스맥과 스파터의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분석 능력은 투자를 결정하는데만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한 유튜브 채널의 성장을 돕는 컨설팅은 이 기업들이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입니다. 성장하는 조회 수와 이에 따른 더 많은 광고 수입은 투자자뿐 아니라 더 많은 도달거리를 확보하려는 유튜버에게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스파터 CEO 데브와(DeBevoise)는 테크크런치 인터뷰에서 성장 컨설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 보자고, 우리는 재방문율에 집중해야 해. 그리고 당신이 재방문율을 개선했다면 이것이 당신이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의 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당신이 만드는 영상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께(So that could be, ‘Hey, let’s focus on what’s your retention rate on videos,’ right? And if you were to improve the retention rate, what would that mean for the value of those videos and the amount of money you make?)”
"이렇게 우리는 유튜버의 비즈니스를 돕고 있어요, 투자한 자본을 어떻게 쓸 것인가는 정말 중요합니다(So us helping them build the business and reinvest the capital is really critical).”

예를 들어 미스터 비스트(MrBeast)는 스파터(Spotter)로 받은 투자금을 미스터 비스트의 스페인어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데 재투자했습니다. 스페인어 등 언어를 확장하는 것은 새로운 오디언스 확장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또 다른 유튜버의 경우 투자받은 돈으로 (가상) 레스토랑을 열거나 크리에이터 브랜드를 오픈했습니다. 유튜버의 성장 또는 유튜버가 투자한 사업의 성장은 해당 유튜브 채널의 과거 동영상의 조회 수를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미스터 비스트는 스페인어 채널 개설을 통해 조회 수 기준 300%가 성장했습니다. 그만큼 스파터는 이익을 취하고 있습니다. 스파터 CEO 데브와(DeBevoise)는 5년 계약 기간 중 4년 안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남은 1년의 광고 수익이 스파터의 투자 수익입니다.
젤리스맥(Jellysmack)과 스파터(Spotter)와 같은 모델은 유튜버에게도 명백한 이득이 있습니다. 더 큰 성장을 위한 안정적인 자금과 성장 자문을 얻기 때문입니다. 유튜버는 자신이 만들어온 과거 동영상의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위에서 유튜버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는 최소한 유튜브 채널의 도달거리를 크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 기반 또는 동영상 기반 비즈니스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