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알리바바는 벨기에에 AliExpress의 유럽 물류 거점(logistics center)을 구축하면서 유럽 공략을 본격화했습니다.
JD.com은 물류와 배송에 자동화 기술 및 인공지능 기술을 집중 투자하면서 중국에만 이른바 'smart warehouse'라 불리는 물류센터를 900개 이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JD.com의 물류 및 배송 전문 자회사-JD Logistics-는 21년 4월 홍콩 증시에서 40억 달러 규모의 IPO를 단행했습니다. 자본 확보를 통해 관련 (기술) 투자를 꾸준히 증가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JD.com은 알리바바의 뒤를 쫓아 2021년 폴란드와 독일에 두 개의 물류센터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물류 거점을 만든다는 것은 JD.com이 유럽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유의미한 플레이어로 역할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은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유럽 진출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래 두 개의 영상을 보시면 JD.com의 물류 기술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에는 1인당 한 시간 당 처리 물량 등 자동화 기반 효율성 지표들이 등장합니다.
두 번째 영상은 이른바 Last Mile에 대한 JD.com의 해결방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파트가 주거형태의 다수를 차지하는 한국에선 상상할 수 없지만, 아래의 '움직이는 개인 택배함' 아이디어는 설득력이 높아 보입니다.
JD.com은 Exciting f(R)에 포함된 기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