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랍쉬핑(Drop shipping)은 무엇일까요? 오늘의 집 또는 미국의 웨이페어(Wayfair)는 드랍쉬핑의 진일보한 예입니다. 아마존의 FBA도 새로운 형태의 드랍쉬핑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을 매개로 많은 사람이 (부업으로) 드랍쉬핑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드랍쉬핑은 D2C의 사전 단계라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드랍쉬핑의 경험을 살려 D2C로 성장한 대표 기업은 GymShark입니다. 이 글은 드랍쉬핑의 가능성과 한계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엣시(Etsy), 드랍쉬핑의 주요 플랫폼으로 성장

드랍쉬핑은 구매가 발생할 경우 공장 또는 생산자 또는 (대형) 도매상으로부터 구매자에게로 직접 배송이 이뤄지는 주문 방법을 말합니다. 때문에 드랍쉬핑을 M2C(Manufacturer Directly to Custmer)라 부르기도 합니다. 드랍쉬핑에서 판매자는 (물류) 창고를 운영할 필요가 없습니다.

웨이페어(Wayfair)는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약 11,000개 이상의 생산자가 웨이페어 플랫폼에 제품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웨이페어는 큐레이터 역할을 담당합니다. 고객은 웨이페어를 판매자로 인식합니다. 고객은 웨이페어 앱과 웹에서 주문을 합니다. 지불은 웨이페어에게 이뤄집니다. 고객의 주문은 해당 생산자에게 전달되고 생산자는 고객 주소에 주문받은 물건을 배달합니다. 웨이페어는 매우 전문화된 드랍쉬퍼입니다. 이렇게 100% 서드파티로 구성된 마켓플레이스는 드랍쉬핑의 성격을 갖습니다. 오늘의 집과 네이버 쇼핑도 드랍쉬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타트업 또는 대형 플랫폼 기업이 드랍쉬핑 비즈니스를 진행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개인 또는 크리에이터가 드랍쉬핑으로 돈을 벌 경우 사기라는 비판을 받습니다. 타당한 비판일까요?

동남아시아, 영미, 유럽 등에서 1인 드랍쉬퍼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촉매제는 틱톡과 엣시(Etsy)입니다. 1백만 이상의 뷰를 기록하고 있는 1분 길이의 아래 틱톡 영상은 "어떤 기술이 없어도(basically requires no skill at all)" 드랍쉬핑을 통해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1) 드랍쉬핑 전문 기업 PrintedMint에서 팔고 싶은 제품을 선택한 이후 (2) 이 제품을 엣시(Etsy)에 등록하고 (3) 해당 제품의 구매 좌표를 틱톡을 통해 홍보하면 됩니다. 이 영상의 주인공은 드랍쉬핑으로 일주일에 400달러에서 1000달러의 순익을 벌고 있습니다.

@homebymaddie

Sorry I come off as weirdly aggressive in this video but this is stupid easy #etsysales #wifiwealth #makemoneyonline #freelancerwork #dropshipping

♬ original sound - Maddie Hock

이용자가 직접 제작한 핸드메이드 및 빈티지 제품을 주로 판매하던 엣시는 2013년 정책을 수정해 드랍쉬핑을 허용합니다. Vox의 케이틀린 티파니(Kaitlyn Tiffany)는 엣시의 2013년 정책 전환이 엣시의 급성장을 이끌었던 성공 요인이자 동시에 창의적인 핸드메이드 제품이 주를 이루었던 엣시가 품질 낮은 드랍쉬핑 제품으로 넘쳐나게된 원인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The never-ending, very confusing battle for Etsy’s soul
The people who built Etsy dreamed of remaking commerce with their bare hands. Fifteen years later, its sellers are being asked to compete with Amazon.

틱톡과 유튜브에는 드랍쉬핑의 노하우를 설명하는 다양한 영상 뿐 아니라 드랍쉬핑으로 돈을 번 사례를 자랑하는 영상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makemoneywmak

dm my Instagram to learn personally 📈💕 #dropshipping #makemoneyonline2021 #MakeItCinematic #makemoney

♬ rumour has it x maneater - allie bennett

드랍쉬퍼가 찾아낸 재미있고 관심을 끄는 제품도 많습니다. Tiktok Light라는 명칭을 받으며 인기를 얻은 조명에서부터 화장품 냉장고까지 틱톡 크리에이터가 찾아내서 소비자의 (잠재) 수요를 이끌어낸 탁월한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 글은 그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TikTok lights, keto-friendly bread, beauty fridges: how old products get rebranded for the internet
LED lights are being sold as “TikTok lights” now. It’s a canny SEO play.

드랍쉬핑의 진화: D2C

드랍쉬핑 생태계를 확장하는데 기여한 기업은 위에서 언급한 PrintedMint뿐만이 아닙니다.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그리고 쇼피파이(Shopify)가 드랍쉬핑 생태계를 성장시키는 대표 기업입니다. (1)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또는 쉬인(Shein)에서 독특한 제품을 찾아내고, (2) 쇼피파이를 이용해서 인스타그램 Shop 또는 독립 Shop을 열고, (3) 페이스북, 인스타그랩, 틱톡에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으로 드랍쉬핑이 가능합니다.

드랍쉬핑 방식으로 인스타그램 Shop 수가 급증하자, 일부에서는 인스타그램 Shop을 고스트 Shop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아래 글은 패션 영역에서 크게 증가하는 드랍쇼핑 열풍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hy are Instagram fashion brands selling the exact same clothes?
That cute dress you bought off Instagram could be found on Shein, AliExpress, or Amazon for much cheaper.

드랍쉬핑의 인기가 증가하자 PrintedMind처럼 이를 지원하는 전문 스타트업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 Zendrop은 PrintedMind와 유사하게 1백만 개 이상의 상품을 드랍쉬핑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Quince는 패션과 악세서리 생산자를 소개하며 1인 드랍쉬핑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입니다.
  • Oberlo는 드랍쉬핑 상품 및 교육을 제공하며 드랍쉬핑 상품을 쇼피파이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 SaleHoo는 8,000개 넘는 생산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유료회원에게 드랍쉬핑 상품을 추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 Cymbio는 B2B 드랍쉬핑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이러한 드랍쉬핑 생태계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드랍쉬핑에 뛰어드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던질 수 있는 질문은 과연 드랍쉬핑은 (쉽고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인가입니다.

드랍쉬핑의 최대 승자는 역시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엣시, 인사타그램, 틱톡 등의 플랫폼 기업입니다. 드랍쉬퍼의 수가 증가하면서 플랫폼 기업이 손해볼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드랍쉬퍼의 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구매자의 관심을 확보하기 위한 드랍쉬퍼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의미입니다. 구매자의 제한된 돈을 점점 많은 드랍쉬퍼가 나눠가지는 꼴입니다. 일부 드랍쉬퍼만이 드랍쉬핑을 뛰어넘어 D2C 브랜드를 창업하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통계 수치는 아직까지 확인할 수 없지만 수입 기준으로 볼 때 전형적인 피라미드 구조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소수 성공한 드랍쉬퍼 + 생계비 수준의 수입을 얻고 있는 드랍쉬퍼 + 매우 작은 수입에 만족해야 하는 다수의 드랍쉬퍼. 이러한 드라쉬퍼의 피라미드 구조와 어두운 면에서 대해서는 아래의 Wired UK 기사가 분석하고 있습니다.

‘It’s bullshit’: Inside the weird, get-rich-quick world of dropshipping
In Bali, western immigrants are selling products they’ve never handled, from countries they’ve never visited, to consumers they’ve never met

그러나 드랍쉬핑을 긱 이코노미(Gig Economy)로 평가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드랍쉬핑은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의 진일보한 형태로 크리에이터 또는 인플루언서의 수입 다각화 측면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드랍쉬핑을 빠른 시간내에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홍보하는 행위는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광적인 홍보를 멀리한다면 팬덤에 기초한 드랍쉬핑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 주요한 매출 중 하나로 자라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