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노바(Cnova)는 크게 씨디스카운트(CDiscount)와 Cnova Brazil을 가지고 있는 홀딩스입니다. 그런데 그 주가가 2022년 1월부터 지난 4월말까지 약 3배 가량 상승했습니다. 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 주인공 씨디스카운트(CDiscount)는 프랑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아마존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씨디스카운트는 CD와 DVD 판매  중심 기업에서 최근 음식을 제외한 전 분야로 판매 종류를 다변화하는 방식으로 (기업)전환에 성공했습니다.

  •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는 전체 거래량에서 Marketplace가 차지하는 비율이 성장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출처로 이동합니다.) Cnova의 2020년 총 거래량 또는 총 상품 판매량(GMV)은 42억 유로로 8%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그 중 marketplace가 차지하는 비율은 15억 유로이며 성장률은 22%였습니다.
  • 두 번째 성장 동력은 광고 매출입니다. 이는 아마존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요, Cnova의 경우 디지털 광고 매출이 2020년 전년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 세 번째는 CD와 DVD 판매에 갖혀 있는 씨디스카운트(CDiscount)의 판매 카테고리를 크게 확장한 점입니다.
  • 마지막으로는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등으로 Marketplace를 확대한 점입니다.
씨노바(Cnova)는 Exciting f(R)에 포함된 기업입니다.
Exciting f(R)을 소개합니다. 리테일 시장 질서재편의 주인공입니다.
리테일 대재앙(Retail Apocalypse)의 시작2017년 4월 The Atlantic의 데릭 톰슨(Derek Thomson)은 리테일 산업이 붕괴(Meltdown)되기 시작했다고 보도를했습니다. 쇼핑몰이 문을 닫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Credit Suisse의 분석[https://www.usatoday.com/story/money/2017/06/12/childrens-apparel-chain-gymboree-files-chapter-11-bankruptcy/102772792/]에 따르면, 2017년 아직 문을 닫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