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는 아마존 프라임-비교하면 쿠팡 와우-에 대응하기 위한 구독 서비스인 Walmart+를 2020년 가을에 시작했습니다. 정확히 1년이 지나진 않았지만 Walmart+의 실적이 최근 (간접 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이 시장을 장악해도 경쟁사에게 기회 존재
CNBC의 보도에 따르면 Walmart+ 미국 가구 수는 3,200만 수준입니다. 1년 성과로는 속도와 규모 두 기준에서 매우 좋습니다.

위 보도를 보면 Walmart+ 구독 서비스에서 흥미로운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Walmart+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신선제품의 무제한 무료 배송 서비스와 월마트 주유소 할인입니다.
- Walmart+ 구독 이용자의 86%가 아마존 프라임을 동시에 구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Walmart+의 연회비는 98달러로 아마존 프라임보다 20달러 저렴합니다.
- 두 구독 서비스 이용자의 가구 소득 수준은 유사합니다. 가구 소득이 5만 달러 이상 비율은 Walmart+의 경우 61%, 아마존 프라임의 경우 63%입니다. 가구 소득이 10만 달러 이상 비율은 Walmart+의 경우 33%, 아마존 프라임의 경우 28%입니다. 가구 소득이 높은 층이 가구 소득이 낮은 층보다 구독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합니다.
여기서 구독 서비스 일반에 대한 특징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와 디즈니+를 동시에 구독하는 이용자처럼 아마존 프라임과 Walmart+를 동시에 구독하는 이용자가 많습니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특정 서비스 영역에서 한 이용자가 구독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의 한계점은 1이 아닙니다. 2개, 3개까지 유사 구독 서비스를 구독하는 이용자가 많습니다. 고려할 점은 이용자 수 = 가구 수(households)라는 등식이 정확히 성립하지 않지만 1가구에서 두 명 이상의 구독 서비스 이용자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 A winner-takes-(not)-all: 아마존 프라임 이용자 규모-1억5,300만-는 미국의 경우 2021년 6월 기준 미국 전체 가구 수-약 1억2,075만 가구-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 수준이면 미국의 모든 가구에는 최소한 1명의 아마존 프라임 이용자가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Walmart+가 3,200만 이용자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이커머스 구독 서비스에 이른바 독점 구축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독점 구축효과라 함은 특정 시장에서 강력한 독점 사업자가 존재할 경우 경쟁 기업이 생존하기 어려운 상황을 말합니다.

월마트가 아마존과 어떻게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지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구독 서비스의 게임 체인저: 번들링
영국의 대표 배달 서비스는 딜리버루(Deliveroo)입니다. 2019년 아마존은 딜리버루에 5억 7,5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이 투자는 재무 투자보다는 전략 투자에 가깝습니다. 딜리버루가 아마존에게 줄 수 있는 전략적 가치가 최근 드러났습니다. 영국의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앞으로 1년간 딜리버루 플러스(Plus) 회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딜리버루 플러스 가격은 월 3.49 파운드 또는 연 40 파운드입니다. 다시말해 아마존이 영국에서 아마존 프라임 이용자 수를 확대하기 위해 연 40 파운드-약 65,000원-의 혜택을 선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딜리버루 플러스 이용자는 25 파운드 이상을 주문할 때 무료 배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미 영국 아마존 프라임 이용자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 뮤직 등의 번들링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번들링에 딜리버루가 추가된 것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서비스가 아마존 프라임이라는 번들링 서비스에 함께 제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번들링의 매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아마존 프라임과 유사한 수준 또는 차별화된 수준의 번들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가 아마존과 경쟁하는 서비스 또는 쿠팡과 경쟁하는 서비스에게는 주요 경쟁 전략이 될 것입니다.
번들링 서비스를 얼마나 매력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지 여부가 이커머스 시장을 승자독식 시장으로 만들 것인지 또는 아닌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