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패션 브랜드가 다양한 (하위) 브랜드를 통합해 나갈 때 어떤 전략적 선택이 가능한지를 사례를 통해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영국 패션 산업은 빠르게 온라인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영국 전통의 백화점 체인 기업 데베넘스(Debenhams)는 울트라 패스트 패션(ultra-fast fashion) 기업 부후에게 2021년 1월 넘어갔습니다. 그 이후 데베넘스의 165개 지점은 문을 닫고 데베넘스는 순수 온라인 (독립) 브랜드로 전환되었습니다. 부후는 대표적인 멀티 브랜드 전략을 취하는 기업입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아소스의 통합 브랜드 전략
부후와 같은 울트라 패스트 패션 기업 아소스(ASOS)는 2021년 2월 오프라인 패스트 패션 기업인 탑샵(TopShop)을 인수했습니다.

탑샵 인수는 아소스에게 다양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째, 아소스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있어 물류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소스는 유럽 2위 온라인 패션 기업입니다. 1위는 잘란도(Zalando)입니다. 잘란도는 유럽에만 시장을 제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반면 아소스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반복적으로 밝혀 왔습니다. 미국 시장에도 2010년부터 진출했고, 2013년에는 중국 시장에도 뛰어들었습니다. 21년 탑샵 인수는 아소스의 글로벌 성장에 지렛대가 될 수 있습니다. 500여개에 달했던 탑샵의 오프라인 상점은 캐나다의 91개와 그 밖의 지역 29개를 빼곤 모두 문을 닫았습니다만, 아소스는 500여개의 매장을 운영했던 글로벌 풀필먼트(fulfillment)와 배송체계(logistics)를 더욱 진화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아소스는 미국에서는 백화점 체인점 노드스트롬(Nordstrom)과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여 물류와 배송을 강화하려 합니다. 2020년 미국 시장에서 아소스는 물류와 배송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매출 성장의 한계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탑샵의 인수를 통해 아소스의 브랜드 전략 및 성장 전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년 4월 20일 발표된 아소스의 성장 전략을 살펴보면, 아소소는 다양한 브랜드를 아소스라는 대표 브랜드(umbrella) 아래 두고자 합니다. 아소스는 지그재그와 같은 마켓플레이스는 아닙니다. 진정한 의미의 플랫폼이라 할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아소스는 탑샵을 아소스 웹사이트 및 앱으로 가져들어왔습니다. 브랜드별 웹사이트와 앱을 운영하는 부후(boohoo)와는 다른 전략입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은 어떤 효과를 가질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아소소 앱에 탑샵이 들어오고, 탑샵의 앱에 아소스가 들어가면 어떨까요? 각각의 브랜드가 독립하면서도 통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상품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어려움은 없습니다. 아소스 앱이 탑샵의 카탈로그를 가지고 탑샵 앱이 아소스의 카탈로그를 가지고 있으면 해결되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핵심은 고객 경험 (Customer Experience)입니다. 만약 아소스가 탑샵 등 브랜드별로 서로 다른 강조 및 방향과 서로 다른 고객 요구를 관리한다면 아소스 앱에 탑샵 제품이, 탑샵 앱에 아소스 제품이 들어가는 방식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든 브랜드를 하나의 앱에 통합시키는 일은 단기적으로 간단하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아소스가 선택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서로 다른 강조 및 방향으로 개별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여기서 나오는 학습 효과는 결코 작지 않을 것입니다. 아소스의 하위 브랜드로 위치된 탑샵은 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상실할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탑샵이 독립 브랜드로서 가치가 없는가라는 질문은 필요합니다.
아소스는 탑샵의 브랜드 가치보다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탑샵이 가진 물류와 배송 시스템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한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 평가는, 마켓플레이스라는 진정한 의미의 플랫폼 서비스-예: 지그재그-가 아니라면, 부후(boohoo)처럼 개별 브랜드가 서로 다른 고객의 요구 및 취향에 맞게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멀티 브랜드 전략은 엣시(Etsy)가 현재 따르고 있습니다. 다만 엣시 그리고 THG처럼 다양한 브랜드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다고 해도 그 인프라-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마케팅 등-는 통합하는 것이 경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엣시와 THG 사례는 아래 두 개 글을 참조하십시요.


아소스(Asos), 부후(boohoo), 엣시(Etsy), THG는 Exciting f(R)에 포함된 기업입니다.
강정수에게 피드백 하기
Exciting f(x)의 커뮤니티 기능은 21년 가을 완성될 예정입니다. 구독자 분들이 서로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능이 완성될 때까지 다양한 의견, 질문을 제게 메일 또는 페이스북 포스팅 댓글로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